본문 바로가기
게임 잡담 및 공략/기타 게임

맨 오브 메단 플레이 후기

by 개암반역가 2023. 12. 29.
반응형

스팀 시작하고 나서 제일 처음 샀던 게임이 다크 앤솔로지 시리즈였다. 그때는 리틀 호프를 샀는데, 노트북에서 돌리기에는 사양이 너무 높은 게임이었다. 이제 웬만한 게임을 돌릴 PC가 생겼고(물론 그래픽이 그다지 좋진 않지만) 마침 전 시리즈를 세일하고 있기도 해서 전 시리즈를 구매했다. 처음으로 나온 작품인 맨 오브 메단부터 플레이했다.

맨 오브 메단의 모티브는 1947년에 일어난 의문의 해상 실종 사고인 오우랑 메단 호 사건이다. 실제로 그런 사건이 있었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 게임에서는 배에 있던 초자연적인 존재 때문에 선원들이 전부 죽었다는 설정이다.

플레이 중간에 해설자가 등장한다. 해설자는 사신 같은 존재로 나중에 힌트를 주기도 한다.

본 이야기는 현재 시점에서 진행된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총 다섯 명.

소심한 동생 브래드.

동생과 정반대의 성격인 형 알렉스.

알렉스의 여자친구 줄리아.

다소 재수 없는 콘래드.

듀크 오브 밀란 호의 선장, 플리스.

네 사람이 듀크 오브 밀란 호를 빌린 이유가 있었다. 근처 해역에 수몰된 미신고 군함이 있는데, 잠수해서 그 군함을 탐험하고 싶었기 때문.

줄리아와 알렉스가 잠수하러 간 사이, 배에서 작은 소동이 생긴다. 작은 보트를 타고 온 사람들하고 시비가 붙었는데, 콘래드가 바다에 돈을 던지면서 화를 돋웠다.

밤에 다들 잠든 사이, 올슨 패거리가 듀크 오브 밀란 호를 습격한다. 올슨은 근처에 '만주의 금'이 있는 군함이 있다는 보고서를 배 안에서 발견한다. 올슨 패거리와 플리스 일행은 해당 좌표로 향한다.

(플레이 도중에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다수 생기는데, 나는 메단 호로 출발하기 전에 콘래드가 따로 구명정을 타고 탈출하는 루트를 탔다... 일부러 한 건 아닌데... 여튼, 메단 호에 도착했을 때는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네 명밖에 안 되는 상황이었다)

 

해설자한테 힌트를 받는 것도 선택할 수 있다. 번역이 조금 애매하게 되어 있어서 초반에는 해설자의 도움을 받지 않겠다는 선택을 했다(도움받을 거냐 or 안 받을 거냐가 아니라 앞으로 잘할 수 있냐고 물어보는 줄 알았나 그랬음). 두 번째에는 해설자한테 힌트를 달라고 했더니 이렇게 힌트를 준다.

? 힌트를 준 게 맞나? 이게 무슨 힌트라는 거지? 번역이 문제가 아니라 힌트가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모호하잖앜ㅋㅋㅋㅋㅋ 하기사 너무 직접적으로 힌트를 주면 재미가 없긴 하겠지...

하나도 모르겠는데요...

한 차례 엔딩을 볼 때까지 4시간 가량 플레이를 했다. 내가 진행한 스토리는 다음과 같다.

1. 메단 호로 가기 전에 콘래드 혼자 구명정을 타고 듀크 오브 밀란 호 탈출.

(도전 과제 '이 고물로는 안 돼' 달성)

2. 올슨 패거리만 죽고, 플리스 일행은 전원 생존해서 듀크 오브 밀란 호로 복귀.

(도전 과제 '호오, 이건 대단하군요' 달성)

 

이외에도 알렉스와 줄리아의 관계도 최대를 달성해서 도전 과제 '잉꼬 한 쌍'도 달성했다. 브래드의 질투심을 해방해서 '브로맨스, 그런거죠'도 완료했는데 이건 어떤 상황이었는지 기억은 안 나고.

개발된 지 꽤 시간이 오래되어서 그런가... 플래그 테일 할 때도 간혹 캐릭터가 어색하게 움직인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맨 오브 메단은 그 어색한 느낌이 더 강하다. 이동하는 모션부터가 로봇처럼 딱딱하고 자연스럽지 않다🥲 입구 들어가면 카메라 방향이 바뀌는 경우가 많은데, 확확 전환되는 바람에 입구에서 맴돌 때도 많고...

 

선택지에 따라서 이야기가 다양하게 진행되는 것 같은데, 이런 장르 자체가 내 취향은 아닌 듯. 장르가 공포다 보니 점프 스케어가 여러 번 등장하는데 그게 싫었다... 공포 영화를 못 보는 편은 아니라 공포 게임에 도전해 본 건데, 공포 영화를 관람하는 것과 '내가 공포 게임의 플레이어가 되어 직접 그 안을 돌아다니는 것'은 큰 차이가 있었다. 영화보다 화면과의 거리가 훨씬 가깝기도 해서 튀어나올 때마다 깜짝깜짝 놀랐다. 용감하게 구매한 공포 게임이 몇 개 있는데 하긴 힘들 듯 ㅋㅋㅋㅋㅋ

반응형

댓글